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여권만료재발급, 꼭 기억해야할 3가지

반응형

 

안녕하세요 화갱입니다. ㅎㅅㅎ

여행하면 꼭 챙겨야할 1순위가 여권입니다. 보통 여권발급을 10년으로 해놓고 언제가 갱신일인지 까먹기 일쑤인데요, 그렇지만 해외여행시 의외로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대부분 국가의 출입국 심사에서는 입국일기준 여권만료일이 최소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한다는 사실인데요 ! 혹시 해외여행을 오래전부터 계획하거나 특가할인 등으로 미리 비행기를 예매한 경우 여권 만료일을 꼭 한번 체크해봐야 하는데요. 오늘은 여권만료시 재발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권재발급은 여권발급과 어떻게 다른지, 또 발급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첫번째, 여권발급준비물

 

여권만료재발급의 가장 중요한 첫번째입니다. 바로 여권발급준비물인데요. 꼭 하나씩 빠뜨리고 가기 쉬운 준비물들이니 한번씩 꼭 체크하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1. 신분증
신분확인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유효한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유효한 여권 3가지중에 하나입니다.

2. 여권사진
3.5 x 4.5cm의 여권사진용으로 최근 6개월이내에 촬영한 천연색 정면사진입니다. 사진속 얼굴길이가 3.2-3.6cm로 나와야하고 사진배경은 흰색배경이어야합니다. 

3. 수수료
24페이지 또는 48페이지의 경우, 5년 혹은 10년인 경우 수수료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카드나 현금(현금영수증 발급안됨)을 챙깁니다.

4. 기존여권
여권만료재발급에서 추가된 항목입니다. 여권발급 신청 후 기존여권은 천공처리되어 돌려줍니다.

  두번째, 여권신청서작성

 

어느 민원을 해결하러 공공기관을 방문할때마다 가장 까다로운게 신청서 작성입니다. 여권만료재발급은 여권신규신청과 어떤점에서 작성방법이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시청 홈페이지 참조

여권신청서는 각 공공기관 여권신청접수처에 샘플 및 신청서가 구비되어 있고 홈페이지에도 pdf파일로 첨부되어 미리 작성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미리 작성하는 것도 좋겠네요. 작성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여권종류와 페이지수, 연수를 체크하고 사진은 붙이지 말고 제출합니다. 그리고 기본 신분정보를 작성한 후 영문이름을 작성합니다. 여기서 재발급의 경우 영문이름이 변동없는 경우에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여권만료일 알림서비스에 동의 또는 비동의를 체크 후 서명하면 끝 ! 혹시 이번 여권만료재발급을 촉박하게 진행한 경우 다음번에는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를 신청해두면 좋겠죠 ?

 

 

  세번째, 수수료와 발급기간

 

신청서와 사진을 제출하고나면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신청하는 창구 근처에 수수료만 지불하는 창구가 따로 마련되어있습니다. 각 페이지 수와 여권 연수별로 금액이 상이하니 참고하시고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하는 여권종류가 10년 48페이지기준 53000원입니다. 카드 또는 현금으로 지불가능한데 현금영수증은 안됩니다. 

 

여권발급기간신청일 및 공휴일 제외 3일 오후 1시부터입니다. 예를 들어 목요일에 신청한 경우 금,월,화요일 오후 1시부터입니다(토요일,일요일 제외). 시청에 방문하면 오늘 여권을 신청하면 언제 발급되는지 적혀있고 영수증에도 시간이 첨부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여권 수령 시 본인이 신분증을 지참하여 여권찾는곳에서 수령하면 됩니다. 요즘 여권발급은 야간업무도 시행하고 있어 각 공공기관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오후 8시~8시 30분까지 가능합니다. 

 

 

오늘은 쉬우면서도 어려운 여권만료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행은 언제나 설레는 단어 중에 하나고 여행준비는 더 설레는 일입니다. 여권만료일을 제대로 챙겨서 여행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미리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오늘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