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인덕션 하이라이트 차이, 3가지만 알면 충분 !

반응형

 

안녕하세요 화갱입니다. ㅎㅅㅎ

제가 얼마전에 이사를 하면서 지금까지 써보지 못했던 전기레인지를 처음 사용하게 되었어요 ! 그전까지는 계속 가스레인지만 고집하면서 지내다가 가스레인지의 일산화탄소와 이산화질소 등의 유해가스가 인체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하고 조리할 때 영양소를 파괴하기도 한다고 해서 가스레인지를 따로 사려고 하다가 이사하는 집이 마침 전기레인지길래 이참에 바꿔보려고 합니다.

 

근데 전기레인지에도 인덕션이랑 하이라이트가 있더라구요. 저는 전기레인지는 전부 인덕션인줄로만 알았는데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은 어떤 차이인지, 저희집은 또 어떤 제품인지 궁금해서 알아보게 되었어요. 익숙하지 않으면 낯선 제품, 전기레인지의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차이점 오늘 완벽분석하고 가세요.

 

 

  첫번째 차이점, 작동방식

 

먼저 가장 기본적인 작동방식에서부터 인덕션과 하이라이트는 차이가 있습니다. 

 

인덕션은 자력선을 이용해 조리용기에 직접적으로 열을 가하는 방식으로 상판이 달궈지지 않아 안전하고 빠르게 취사가 가능합니다. 물 2L기준 소비전력 0.225kwh를 사용하여 물이 끓는데 4분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열효율이 하이라이트보다 높습니다.

 

하이라이트는 니크롬선에 전기가 통하면서 발생한 열이 상판에 열을 가해 조리용기를 가열하는 방식으로 상판이 뜨거워져야 취사가 가능합니다. 물 2L기준 소비전력 0.314kwh를 사용하여 물이 끓는데 9분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열효율이 가스레인지보단 높지만 인덕션보다는 낮습니다.

 

  두번째 차이점, 위험성

 

 

첫번째 차이점에서 언급했듯이 인덕션과 하이라이트는 작동방식에 차이가 있어 각각의 위험성도 다릅니다.

 

인덕션은 전기레인지 상판이 아닌 조리용기의 자성을 이용해 취사하는 방식으로 상판 자체에는 열이 강하게 작용하지 않아 하이라이트보다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열이 오르내리는게 보이지 않아 하이라이트에 비해 뜨겁다는 인식을 주기가 어렵습니다.

 

하이라이트는 상판자체를 달궈 조리용기에 열을 내는 방식이라 불을 끄고 나서도 잔열이 남아있고 이 잔열은 약불정도의 세기로 완전히 잔열이 사라지는데 시간이 걸려 인덕션보다는 위험합니다. 하지만 열이 오르는게 빨간빛으로 보여 인덕션보다는 열이 오르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차이점, 조리도구

 

첫번째와 두번째의 차이점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가스레인지를 쓰면서 사용했던 조리도구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가 또 중요하게 작용하는데요. 

 

인덕션은 조리용기 자체에서 자성을 띄어 전기가 유도되게 해야하기 때문에 인덕션용 조리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마트나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인덕션겸용 혹은 인덕션전용 조리도구를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뚝배기나 내열유리, 양은냄비는 사용 불가입니다. 

 

 

그에 비해 하이라이트는 상판에만 열을 가하면 되기 때문에 기존의 가스레인지에서 사용하던 조리도구를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고구마 직화구이냄비 등은 사용불가입니다.

 

하지만 두제품 모두 바닥면이 고르지 못하면 물이 끓을때 조리용기가 이리저리 움직여서 위험하니 바닥면이 고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이라이트 1달 실사용 후기

 

 

 

저희집에 기본옵션으로 설치된 하이라이트 제품은 edese 3구입니다. 저는 지금 하이라이트제품을 사용한지 1달 정도 되어가는데 제가 생각한 장단점을 적어보면

 

장점
1. 가스레인지의 특유의 가스냄새가 없다.
2. 기름이나 음식물이 튀면 상판이 평평해서 닦기가 편하다.
3. 하이라이트 제품이다보니 조리도구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되고 향후에도 프라이팬이나 냄비를 구매할때 인덕션용인지 아닌지 구분하지 않아도 된다. (뚝배기를 사용할 수 있다.)

단점
1. 물이 끓는 속도가 가스레인지와 비슷하다. 인덕션만큼의 빠른 속도가 없다.
2. 끓는속도만큼 잔열이 사라지는 속도가 느리다. 빨간불이 사라져도 뜨겁다.
3.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전기레인지 on/off를 누를까 노심초사하게 된다.

 

이렇게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의 3가지 큰 차이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집에서 기존에 가스레인지를 사용하고 계시더라도 가스레인지 덮개를 구매해 그 위에 전기레인지를 올려 사용하거나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을 모두 사용하고 싶다면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로 두가지 제품 모두가 결합된 상품도 판매하고 있으니 각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가스레인지가 점점 사라지고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등의 전기레인지가 성행하고 있는 요즘, 유해가스와 이별하고 전기레인지와 건강한 생활, 어떠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