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옥수수 보관법 일년내내 맛있게 먹는 방법

반응형

여름이면 제철을 맞이하는 옥수수는 여름 한철에만 수확하기 때문에 일 년 내내 보관하면서 먹기가 쉽지 않은데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채소 보관법과 달리 옥수수 보관법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생옥수수 보관과 삶은 옥수수 보관에 대한 의문도 들고 냉동 옥수수와 냉장 옥수수에 대한 혼란도 있습니다.

 

제대로 된 옥수수 보관법으로 일년내내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옥수수 보관법

 

 

옥수수 보관법은 옥수수를 구입한 즉시 삶아서 냉동보관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옥수수는 재배 특성상 밭에서 수확하고 나면 다음날부터 옥수수가 딱딱해지기 시작해서 바로 삶지 않으면 맛있는 옥수수를 먹기 힘듭니다.

 

옥수수 삶는법은 옥수수를 물에 잠기도록 큰 냄비에 담아주고 옥수수 3개당 뉴슈가나 소금 1/2 티스푼을 넣어주고 30분 이상 충분히 삶아서 옥수수 전체가 잘 익도록 삶아줍니다. 옥수수는 처음 한번 삶아서 냉동 보관 후 꺼내 먹을 때 다시 한번 조리하기 때문에 간을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후에 접시나 쟁반 등에서 충분히 식혀주고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일 년 내내 맛있는 옥수수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바로 삶지 않는 옥수수는 벌레가 꼬이기 쉽고 냉장 보관해도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냉장보관은 좋지 않습니다.

 

옥수수 맛있게 먹는 방법

 

 

옥수수를 한번 삶아서 냉동보관했다면 다시 꺼내먹을 때 옥수수를 조리해야 합니다. 한번 냉동한 옥수수는 이미 삶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두 번째 삶는 시간은 짧게 해도 먹을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비닐을 씌워서 3-5분 정도 돌려주거나 냄비 등에 물을 넣고 5분 정도 삶아주면 됩니다. 처음 삶을 때 간을 했다면 전자레인지 조리, 간을 하지 않았다면 냄비에 삶아주면 처음 삶은 것처럼 탱글 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옥수수는 너무 많이 삶으면 옥수수 알갱이에 수분이 과다하게 들어가서 터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정 시간을 잘 유지해서 삶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삶은 옥수수는 당일에 먹는 것이 가장 좋고 냉장보관시 3일을 넘기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는 보통 사이즈 1개당 200g 정도 되는데 삶은 옥수수 1개는 250kcal 정도 됩니다. 옥수수 1개에는 5g의 풍부한 섬유질이 들어있어 장 운동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그리고 6g의 높은 단백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하루 단백질 권장량의 10% 정도를 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A와 비타민C, 비타민B군이 다양하게 들어있어 과일을 먹지 않아도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칼륨, 셀레늄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충분한 영양 밸런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7월이나 8월에 재배하는 옥수수는 제철일 때 옥수수 효능이 극대화되기 때문에 가장 맛있는 옥수수를 먹으면서 옥수수 효능을 최대화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자두 효능 꼭 알아야 하는 5가지

미숫가루 타는법 3가지 가장 맛있는 방법은?

부대찌개 레시피 양념장의 비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