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한끼

참치김치찌개 레시피 맛있게 끓이는 3가지 비밀

반응형

참치김치찌개 레시피에는 백종원 참치김치찌개, 고추참치 김치찌개, 액젓 참치 김치찌개 등 다양한 황금 레시피가 존재한다.

 

특히 육수를 넣느냐 안넣느냐와 참치 기름을 넣느냐 안 넣느냐로도 의견이 많이 갈리는 편인데 식당에서 파는 것만큼이나 맛있는 참치김치찌개 레시피를 공개한다.

 

특히 참치김치찌개 레시피에 중요한 3가지 비밀도 같이 공유하고자 한다.

 

참치김치찌개 재료

 

참치김치찌개 재료는 딱 정해져 있는 재료는 없지만 재료가 너무 많이 들어가면 김치찌개 고유의 맛을 잃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최소한의 재료로 가장 맛있는 찌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찌개는 모름지기 한번에 최소한 2-3인분은 만들어서 두고두고 끓일수록 더욱 맛있는 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기 때문에 재료는 2인분 기준으로 적어두겠다.

 

 

참치김치찌개 재료는 김치 밥 1 공기 또는 큰 국자로 1 국자, 참치 200g, 양파 1/2개, 두부 1모가 기본으로 들어간다. 육수는 멸치육수, 다시마 육수, 치킨스톡, 액젓 등등 다양한 의견이 있는데 나는 생수로 끓이는 방법을 추천한다. 이 외에 버섯이나 대파 등은 기호에 맞춰서 넣어주면 된다.

 

김치가 충분히 맛있다면 참치가 있기 때문에 생수로도 충분히 맛있고 김치를 사서 만들거나 덜 익은 김치라면 액젓이나 국간장 등으로 간만 맞춰주면 된다.

 

참치김치찌개 레시피

 

참치김치찌개 레시피는 야채 손질도 거의 없기 때문에 양파는 채썰고 두부는 한입 크기로 얇게 썰어준다. 사각으로 깍둑 썰어도 되지만 양념이 고루 베어 들기에는 얇고 길게 써는 것이 좋다.

 

먼저 냄비에 식용유 한바퀴를 두르고 김치를 넣어 중불에서 달달 볶아준다. 김치는 한번 볶아주면 감칠맛이 배가 되기 때문에 고깃집에서 구워 먹는 김치를 떠올리며 볶아준다. 김치가 어느 정도 볶아지면 양파를 넣고 같이 볶아준다.

 

양파가 어느정도 숨이 죽고 나면 참치캔을 따서 참치 기름 전부와 참치 절반을 넣어준다. 나머지 절반은 마지막에 넣어주는데 이유는 참치를 먼저 넣으면 오래 끓이는 특성상 참치가 다 풀어져서 마지막에 절반을 넣어 건져먹는 맛을 살리기 위해서다.

 

 

참치 기름이 양파와 김치에 베어 들면 생수 500ml를 넣고 끓여준다. 한소끔 끓고 나면 중불로 줄여서 5-10분 정도 재료의 맛이 우러날 때까지 끓이다가 두부를 넣고 5-10분 정도 더 끓여준다. 버섯을 넣는다면 두부와 함께 넣어준다.

 

마지막으로 김치찌개 간을 보고 싱겁다면 국간장 또는 액젓으로 간을 하고 깊은 맛이 부족하다 느껴지면 연두 에센스나 다시다를 넣어줘도 되지만 참치기름으로 충분히 맛있으리라 생각된다.

 

김치찌개 불을 끄기 직전에 남겨둔 참치 절반을 넣고 끓여주면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참치 김치찌개가 완성된다. 참치 김치찌개 황금레시피 3가지 비밀은 김치 충분히 볶기, 참치 나눠 넣기, 참치 기름 전부 넣기 정도이다.

 

참치김치찌개 맛 후기

 

 

위의 참치김치찌개 레시피 그대로 끓여낸 사진이다. 먼저 1인분을 그릇에 덜어서 먹고난 뒤에 냉장고에 넣어두고 다음날 졸아든 물을 약간만 보충해서 두 번 나눠서 먹었다.

 

배달의 민족이나 고깃집에서 먹는 김치찌개와 견주어봐도 충분히 손색없을 만큼 맛있었고 특히 다음날에 한번 더 끓이니 찌개의 깊은 맛이 더해져서 더욱 맛있었다.

 

참치 이외에도 돼지고기나 스팸으로 대체해서 끓여도 김치찌개 본연의 맛은 충분하므로 응용하기 좋다. 돼지고기를 넣는다면 김치를 볶기 전에 볶아주면 좋고 스팸은 참치를 넣는 타이밍에 같이 넣어주면 된다.

 

집에서도 충분히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참치김치찌개 레시피로 모두 맛있는 한끼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우유로 크림리조또 만들기

동그라미 김밥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접어먹는 김밥 만들기

차돌박이 숙주볶음 초간단 레시피로 만들기

반응형